밀가루의효능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오빤강남스타일 조회 2회 작성일 2021-06-14 23:10:43 댓글 0

본문

[114회] ‘밀가루’가 이럴수가! 세가지만 알고 먹어요! / KBS뉴스(News)

최근들어 특정 식재료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 몸에 맞다, 그렇지 않다를 스스로 판단하기도 하고 건강 정보를 통해서 확인하기 쉬워졌기 때문일 수 있는데요.

제 2의 주식이라 불리는 ‘밀가루’도 예외가 아닙니다. 쌀이 귀할 때 사랑을 받았던 밀가루지만 비만과 당뇨 등의 이유로 밀가루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일부에서 보고된 글루텐이라는 성분에 대한 면역반응 때문인데요. 하지만 밀가루 자체가 몸에 안좋다는 말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애란의 알약톡톡, 이번 시간은 밀가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분당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와 함께 합니다.



Q. 쌀이 주식이라고는 하지만 제2의 주식이라 불리는 것이 있죠. 바로 밀가루인데요. 밀가루란 어떤 것인가요?

-밀의 껍질부분을 제거한 후 분말상태로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빵이나 국수, 과자 등 여러 종류의 식품으로 활용이 되고 있고 주요한 탄수화물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Q. 탄수화물 공급해주는 것과 더불어 밀가루는 우리 몸에 들어와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요?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에너지대사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그밖에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우리 몸에 공급하기도 합니다.

Q.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뭐든지 과하게 먹으면 안 좋을텐데요. 견과류나 과일도 얼마만큼 먹어라-하는 기준이 딱 정해져 있는데 밀가루도 하루 적정 섭취량이 따로 있을까요?

-밀가루의 1일 적정 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열량을 공급하기 위해 하루 1~2번 정도 밀가루로 만든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신체기능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몇 번을 먹느냐가 아니라 다양한 음식과 함께 먹는가 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밀가루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그런데 놀랐던 것이 밀가루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건데요. 단백질 중에서도 글루텐 단백질이라는 것이 있더라고요. 이건 어떤 단백질인가요?

-글루텐은 밀가루 반죽을 더욱 쫄깃쫄깃하게 만드는 단백질로 그 자체가 나쁜 물질은 결코 아닙니다. 글루텐은 단백질의 한 종류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글루텐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글루텐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 복통, 설사,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셀리악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셀리악병에 대한 문제가 없는 실정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딱 한 명의 셀리악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Q. 한국인에는 셀리악병에 대한 문제가 없다고 하셨는데... 정말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말 안심해도 되는 건가요?

-셀리악병은 HLA DQ2 라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물론 중국 일본 사람들에게는 이 유전자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그런데 보면 실제로 밀가루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하는 분들이 주위에 분명 있거든요? 이건 어떤 건가요?

-그런 분들이 밀가루 음식만 드시는 건 아닙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키는 음식은 밀가루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 실제로 장에서 발효가 많이 되는 음식을 먹으면 소화장애가 잘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런 만큼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소화장애가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정말 밀가루 음식 때문에 소화장애가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음식이 원인인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글루텐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다는 글루텐 프리 식품이 요즘 많이 나왔는데요. 실제로 글루텐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분이나 아니면 그렇지 않은 건강한 분들 글루텐 프리 제품을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밀가루 #글루텐
bokyung Choi : 저런게 의사라고..에휴 참..
merten kim : 쓰레기 밀가루!
daeil : 저의 경우는
밀가루 음식을 피하게 되면
먹거리 선택폭이 좁아져서
뭘 먹어야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고
고민 하다하다 못해
굶는 일이 많네요.
paulauster h : 글루텐이 자체가 분해도 되지 않고 몸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수입산 밀가루 같은 경우는 물 건너 오면서 표백제와 방부제가 많이 들어 갑니다 그러니 몸에 좋을리가 없죠 밀가루 자체가 성질이 찹니다 체질에 안맞는 분은 배앓이도 하고 설사도 물론 소화도 안되구요
대한연방 : 빵, 라면없이 어케삼? 치킨 크리스피도 다 밀가루일텐데.

밀은 쌀과 많이 다르다, 밀을 먹으면 생기는 문제들

밀은 과식, 변비, 알레르기, 자가면역질환의 주원인 “현미에는 단백질이 칼로리 비율로 8% 정도 들어있는데요. 밀에는 적게는 12%, 많게는 14% 정도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밀을 먹었을 때 불편한 증상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문의(063)433-7626 http://healingschool.kr
자연식물식 황성수 박사의 고혈압, 당뇨, 비만, 만성신부전증 탈출학교 '황성수힐링스쿨' 현미식물식으로 건강을 되찾는 비결을 소개합니다.

#자연식물식 #현미채식 #힐링스쿨 #고혈압 #당뇨 #만성신부전증
딥인더나잇 : 박사님 요새 근육키우기위해 쓰는 약물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때문에 논란인데요 그약물을 쓰는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작은숲 : 선생님~~항상 잘 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선생님 식초는 어떤가요??
마트용 식초말고요~~
직접만든 감식초같은 천연식초 복용은
어떤가요??
좋다고해서 먹고있는데...선생님 의견듣고
좋지않다고 하시면 안먹으려고요~
파란하늘 : 밀가루음식을 너무 좋아하는데....고민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끊어야하는데 입맛이 그걸 너무 좋아하니...ㅠ.ㅠ
장민서 : 꾸
성민 : 여드름때문에 밀들어간 음식안먹어요 ㅜ

밀가루 음식,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이유

흰밀가루로 만들어진 식품들이 굉장이 많고 많이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공된 밀가루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일으키는데요 대표적으로
밀가루 음식이 나쁜 이유는 비만과 고혈당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번 영상을 통하여 흰밀가루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알아봅시다.


*나음힐링센터 홈페이지*
http://naeumhealing.modoo.at/

*나음힐링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mz1844

*나음힐링센터 카페*
http://cafe.naver.com/bangtaehwan/

*상담 전화 (평일 09:00~ 18:00)
010-4402-1844
최영순 : 근데 생선먹지말라 소 돼지먹지말라 밀가루 먹지말라 뭘 먹어야하나요
황훈황훈 : 조물주가 왜 만들었겠나~~?
황훈황훈 : 미친소리~!
쇼부 : 뭐든지 적당히 먹으면 된다 근데 실제로 '적당히' 라는 게 말처럼 쉽지 않아서 문제지 결국 다 본인의 의지다 난 40kg 빼는 동안 일주일에 빵 총 5개씩 먹으면서 가끔 고로케도 먹고 잘만 뺐다 유혹보다 내 의지가 더 위에 있었으니 가능했겠지만은 컨트롤이 가능한 시점에선 뭐가 땡겨서 먹을 경우 더 큰 유혹보단 만족감을 얻어 조절이 가능하더라 뭐가 몸에 좋고 나쁘고 나도 건강 적신호일 때 많이 알아봤지만 다 개소리고 알면 알수록 스트레스만 받는다 균형잡힌 건강 식단 외 간식x 운동 꾸준히 뭐 땡긴다면 그걸 간식으로 먹지 말고 끼니로 먹되 조금씩. 어렵게 생각할 것도 없다
박은혜 : 밀가루가 안 좋으면 성경에 빵과 포도주는 왜나오나? 예수님이 몸에 안좋은거 먹고 자기를 기념하라고 하는건가? 교회에서 빵과 포도주먹는 성찬식도 밀가루랑 술이 몸에 안 좋으니까 다 없애야겠네

... 

#밀가루의효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17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ampingsta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